1. X 인터넷 소개
1.1 개념
X인터넷은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동일한 개념이다. 그러나, X인터넷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서로 '수행 가능한(executable)' 컴퓨팅 환경 구축으로 쌍방향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컴퓨팅 환경 실현을 목표로 한다는 점과 모든 사물에 센서를 장착하여 물리적인 컴퓨팅 환경의 제약을 넘어선다는 '확장된(extended)' 컴퓨팅 구현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최근의 X 인터넷 기술은 '수행 가능한' 컴퓨팅 환경 구축의 출발 단계로, '수행 가능한' 간단한 코드를 공유함으로 클라이언트 단과 서버의 쌍방향성 의사소통 환경을 가능케 하고 있다. 이렇게 출발된 X 인터넷은 향후 클라이언트 단의 환경 및 서버 운영환경에 쌍방향성 의사소통이라는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센서 네트워크,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을 구체화 시킬 것으로 보인다.
'수행 가능한' 인터넷이란 현재의 웹 페이지와 같은 단순 문자 및 사진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닌, 정보 전달자와 수혜자가 실시간 상호 작용을 통해 정보의 전달을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례로 기존의 웹 시스템으로 호텔 예약을 위해 고객은 최소한 4~5 개의 승인 과정이 필요하였다. 또한, 전송 버튼을 클릭한 후에야 의무 기재사항 미표기 등의 오류 정보 확인이 가능하였다. 그러나 X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수행 가능한' 인터넷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한 단계 과정으로 압축되어 실행됨으로써, 입력하는 정보를 전송버튼 클릭 전에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실시간 상호 작용 환경을 구축한다.
X 인터넷의 또 다른 개념인 '확장된' 인터넷이란, 다양한 디바이스 상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시킴으로써 인터넷/컴퓨팅환경의 물리적 확장(extended)을 이루어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칩 생산 기술을 이용 모든 사물, 기기에 컴퓨팅 능력을 부여함으로써 기존의 컴퓨팅 환경을 확장시킨다.
현재 X 인터넷기술은 앞서 언급한 '수행 가능한' 인터넷 환경을 구현하는 초기 단계로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수행 가능한' 코드를 실시간에 배포하여 클라이언트의 UI(User Interface)를 보다 능동적이고 풍성하게 한다. 이런 이유로 X 인터넷 기술을 Rich Internet Application(RIA) 이라고 하기도 한다.
1.2 특성
현재 산업 내에서 X 인터넷 기술로 특별히 정의된 기술은 없다. 일반적으로 '수행 가능한', 그리고 '확장 가능한' 컴퓨팅 환경 구축을 도와주는 기술이면 X 인터넷 기술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부분 X 인터넷 기술의 공통점은 UI를 손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 개발방법이 스크립트 수준의 손쉬운 언어라는 점, UI와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한다는 점, UI를 기술하기 위해 XML을 사용한다는 점 등이 있다. 이러한 공통점을 통해 전용 브라우저 제공, 전용 스크립트/마크업 언어제공, 비주얼 개발도구제공, 다양한 플랫폼에 동일한 인터페이스 제공과 같은 특징을 보이고 있다.
2. X 인터넷 기술배경
2.1 인터넷 환경의 변화
컴퓨팅 환경은 초기의 메인프레임 시대를 거쳐 데스크탑의 컴퓨팅 파워에 의존하는 Fat 클라이언트 시대, 클라이언트/서버환경 구축을 통해 서버의 성능에 의존하는 Thin 클라이언트 시대 그리고 근간에는 보다 클라이언트 단을 간소화하는 웹 시대로 컴퓨팅 성능은 유지하면서 보다 비용절감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과정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기업의 관리비용 즉 TCO 측면이었고 사용자의 측면의 편의, 만족도 등은 그 다음 고려사항이었다.
이로 인해, 그간 인터넷 환경은 사용자의 편의와 만족도를 최적화하는 실시간 양방향 의사소통구조가 아니라 정보를 받고 반응하는 과정을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단방향성 의사소통 기반이었다. 장기적으로 기업은 이를 통해 TCO 절감을 이룩할 수 있었으나 전체 산업의 입장에서는 계속적인 사용자 관심과 구매의욕을 유발하는 성장인자를 상실함으로써 성장동역의 상실 및 IT산업의 조정기인 닷컴버블 현상의 도래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되었다. 최근에 X 인터넷이 관심을 받게 된 원인도 조정기에 이른 IT 산업에서 기존의 단조롭고 지루한 Web 기반의 환경을 극복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과거 시스템 구조에서 출발하여 X 인터넷 환경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발전되었다.
서버 기반의 컴퓨팅 모델(Client/Server 구조)
서버 기반의 컴퓨팅 모델에서 애플리케이션은 서버에서 작동하고 클라이언트 단에서는 UI를 통해 사용자에게 보여 주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이러한 Thin Computing 환경은 기업이 3차원차트나 다양한 그래픽을 보여 주는 BI(Business Intelligence) 애플리케이션의 Rich 인터페이스를 보유하고 있을 경우 서버의 컴퓨팅 능력을 활용함으로써 시스템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비용, 사용자 당 지불하는 비용구조 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기반의 모델보다 비싸기는 하나, 기업의 IT 자산들이 잘 관리되는 환경에서는 새로운 디자인이나 코딩이 필요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관리하거나 Thin-Client 모델로 전향하기 위한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진다.
브라우저 기반 모델(Web 기반)
브라우저 기반 모델은 기업이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을 통해 다수의 사용자에게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처음으로 사용하게 할 경우 적합한 모델이다. 이 모델에서는 HTML과 같은 단순 언어로 표기되기 때문에 서버기반 보다 UI가 간소화되기는 하나, HTML이 가지고 있는 언어의 한계로 인해 사용자 UI를 풍부하게 하기에는 근본적으로 부족하다. 반면, 다수의 사용자를 가정하였을 경우, 사용자 당 비용을 산출하는 서버 기반의 모델보다 브라우저 모델이 비용 면에서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통신대역폭의 지한이 있는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서버기반 모델보다 보안성에서 안전하다는 장점 등이 있다.
Rich 클라이언트(X 인터넷)
X 인터넷이 클라이언트 언뜻 보기에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을 웹 페이지에 결합시킨 것 같이 보이나 실상은 많은 차이가 있다. 전체적으로 클라이언트/서버 장점을 포함하고 있으나 시스템코드 배포형태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만 주고 받을 뿐 코드가 배포되지 않으나 X 인터넷 에서는 '실행 가능한' 코드가 실시간에 배포된다. 여기서 말하는 코드는 자바 바이트 코드보다 훨씬 상위의 언어이다. X 인터넷 상에서는 이러한 언어를 인터프리트 하고 UI를 구성하는 XML과 자바스크립트 등을 실기간에 해석하여 수행한다. 더불어 훨씬 상위 수준의 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한 화면을 구성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크기는 수십 KB정도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계속적으로 서버와 상호 작용할 수 있고 제공자는 용량 걱정 없이 보다 리치(Rich)한 UI를 통해 다양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용어 > IT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0) | 2009.01.09 |
---|---|
UCC(User Creative Contents) 개념 (0) | 2009.01.09 |
상류 공정 【upper process】 (0) | 2008.10.21 |
[펌]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 경영정보시스템 (0) | 2008.10.09 |
[펌] 웹에서 한글문제 (0) | 2008.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