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특집] 처세술 단기 업그레이드 강좌 ⑤
Kelly Pate Dwyer (BNET) 2008/02/05
직장에서의 모든 처세술은 간단한 개념에 목표를 둔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큰 도움(그리고 가장 심한 방해)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다. 친구나 영향력 있는 사람을 얻는 올바른 방법은 무엇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제휴를 맺고 당신의 생각을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들은) 주의를 요한다. 최고경영자와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처세술을 잘할 수 있는 베스트 7과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설명한다.
[처세술 Top 7]
핸드오프(The Hand Off)
홈스피어의 최고운영책임자 글렌 리너는 승리하기 위해서는 신용을 나눠가지라고 한다. 당신의 달성을 전략적으로 프로모션 하면 직장 상사와 부하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당신이 ‘우리’라고 하는 것이 그런 것”이라고 리너는 말한다. 함께 일한 사람들에 대해 이메일, 회사 뉴스레터 또는 개인적으로 널리 알리는 것이 사람들에게 감명을 받게 하는 것이다.
주의할 점: 지나치게 하지 마라. 심하면 아부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또한 팀이 프로젝트나 업무를 실패했을 때는 혼자 열 받아라. 꾸짖음을 널리 알리는 것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하찮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관심을 끌지 못한다.
활용: 팀 프로젝트를 할 때 특히 더 많은 일이 필요하거나 충돌이 예상될 때 사용하면 좋다.
허들(The Huddle)
동료에게 커피나 점심을 같이 하자고 한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벗어나면 사람들은 표정이 어느 정도 밝아지고 가벼운 잡담으로 관계가 호전될 수 있다. 그런 다음 먼저 일상적인 일에 대해 물어 봐라. 휴가 때 뭘 했는지, 애들의 학교생활은 어떤지.
“만약 나의 가족이나 나의 과거에 대해 물어 보면 나는 잘 대응한다”고 롱타임 휴먼 리소스의 임원인 수잔 드필립은 말한다. “만약 개인사에 대해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면 자신의 이야기를 가볍게 하라”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일 이야기로 화제를 옮기면 된다.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되어 가는지를 물어 본다. 가벼운 대화는 작업 문제에 관하여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 할 필요가 있거나, 당신의 아이디어를 편하게 이야기 할 때 신뢰감을 형성한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업적이나 자신에 대해 살짝 전략적으로 프로모션 할 수 있다.
주의할 점: 이것은 동료가 시간이 날 때 할 수 있고 가벼운 토론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당신의 도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만약 당신이 부탁을 하거나 그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면 점심을 같이 하면서 왜 그런지 얼굴을 보면서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의도를 깨닫는 순간 속았다는 기분을 느끼면서 서로 친구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활용: 중요 사안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관계를 가지고 싶으면 아무 때나 활용해도 좋다.
크리티컬 인치(The Critical Inch)
회사의 가장 중요한 문제나 회사가 처음으로 뭔가를 할 때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만약 당신이 이 일을 성공한다면 당신이 맡고 있던 작은 15가지 일은 CEO에게 더 이상 중요한 일이 아니게 된다. 당신의 비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그들이 행동하게 하라.
주의할 점: 당신이 그것을 하기 전에 당신의 노력이 회사를 확실하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의 리스트에 짧게 이름이 올라가는 실패자가 될 수 있다.
활용: 당신 주위에서 할 수 없고 또 어떻게 계속 될 것인지를 결정이 되지 않을 때 또는 문제나 발의가 미션 크리티컬하고 시간이 촉박할 때 적용한다.
파워 리버스(The Power Reverse)
반대의 심리학을 사용하라. 당신 회사의 다른 사무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입으로 고객 대응 시간을 단축했다고 하면 당신 사무실의 팀은 거기에 저항할 것이다. 경영 컨설턴트인 댄 커플린은 강하게 요구하는 것보다 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받으라고 충고한다.
“당신이 ‘이 소프트웨어는 다섯 사무실에 적용되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 이 그룹은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라고 말하면 직원들은 ‘왜 우리한테 맞지 않는 거야?’라고 생각한다”며 “그들의 에너지 방향을 바꾸면, 그들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주의할 점: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아니오’를 선택할 수 있다.
활용: 직원이나 팀원들이 당신의 생각에 이미 저항하고 있을 때 적용한다.
옵션(The Option)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을 했을 때 방어적인 팀원이 있다면 어떻게 업무에 접근하는지에 대한 선택을 하게 하거나 먼저 해야 할 일을 가르쳐 줘라. 이것은 그들에게 이런 것을 통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요구하고 그들의 능력을 인정하게 하며 조정 능력도 준다.
주의할 점: 몇몇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고 싶어 한다.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좋은 것을 선택하려는 건지 등과 같이 어떻게 일하는지 보려고 한다.
활용: 다른 사람의 선택이 주는 관계 형성 혜택이 나쁜 결정의 결과보다 더 좋을 때 활용한다.
조용한 전략(The Silent Strategy)
당신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야기 할 때 몇몇 동료들이 이의를 제기하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들이 그렇게 하게 두어라. 그들은 당신의 생각에 반대할 필요가 없고 단지 당신을 테스트 한다고 봐야 한다. 당신은 수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논쟁은 피하는 게 좋다.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한다는 것은(‘무슨 말인지 알겠다’, ‘맞아’ ‘그래그래’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당신이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반대 의견이 더 많이 나올 것이다. 조용히 있다면 그룹이나 개인이 당신을 도와야 하는 이유를 말할 것이다.
주의할 점: 주위 사람들이 우당신의 침묵을 열의 부족으로 해석할지도 모른다. 그들이 화제를 돌리지 않는다면 열린 질문을 하라. 예를 들면 ‘좋은 생각이다. 어떻게 이러한 제안을 이번 제안서에 합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는 것이다.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질문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활용: 당신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생겼다고 느낄 때, 동료가 나 때문에 화가 나 있을 때 사람들로 하여금 표출하게 하라. 주위 사람들이 이성을 찾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의를 표하고 당신의 대응에 대해 공식적으로 하라.
미팅 기회(The Chance Meeting)
당신에게 유리한 우연한 기회를 잡아라. 컨퍼런스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가 택시를 같이 타자고 하면 그때 내가 누구인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 지,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 말하고, 컨퍼런스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를 이야기 하라. 그러나 나서서 말하는 것을 안해도 당신은 이미 한두 가지 질문이 나올 만한 것을 제공 했다.
그러니 편안하게 기다려라. 그러면 상대방이 질문을 해 오면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고 그 기회에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가 있는데 최상의 방법은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준비가 필요하다. 당신이 종사하는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10인은 누구인가? 그들의 공통점은 무엇이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그들을 만났을 때 당신은 한 개 이상의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되어 있는가?
주의할 점: 진성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직원들을 활용했다. 당신의 게임에 당신이 없다면 날씨에 관한 이야기를 해서라도 그를 리드하라. 만약 그가 남편 생일 선물에 대해 물어오면 기회를 놓치지 마라.
활용: 정말 우연한 기회를 만났을 때 문제에 대해 토론이 필요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려면 회의 스케줄을 계획하라.
출처 : http://www.zdnet.co.kr/builder/man/etc/0,39031658,39164781,00.htm
Kelly Pate Dwyer (BNET) 2008/02/05
직장에서의 모든 처세술은 간단한 개념에 목표를 둔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큰 도움(그리고 가장 심한 방해)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는다. 친구나 영향력 있는 사람을 얻는 올바른 방법은 무엇인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제휴를 맺고 당신의 생각을 설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방법들은) 주의를 요한다. 최고경영자와 경영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처세술을 잘할 수 있는 베스트 7과 최선을 다 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설명한다.
[처세술 Top 7]
핸드오프(The Hand Off)
홈스피어의 최고운영책임자 글렌 리너는 승리하기 위해서는 신용을 나눠가지라고 한다. 당신의 달성을 전략적으로 프로모션 하면 직장 상사와 부하들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당신이 ‘우리’라고 하는 것이 그런 것”이라고 리너는 말한다. 함께 일한 사람들에 대해 이메일, 회사 뉴스레터 또는 개인적으로 널리 알리는 것이 사람들에게 감명을 받게 하는 것이다.
주의할 점: 지나치게 하지 마라. 심하면 아부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또한 팀이 프로젝트나 업무를 실패했을 때는 혼자 열 받아라. 꾸짖음을 널리 알리는 것은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하찮은 일이라고 생각해서 관심을 끌지 못한다.
활용: 팀 프로젝트를 할 때 특히 더 많은 일이 필요하거나 충돌이 예상될 때 사용하면 좋다.
허들(The Huddle)
동료에게 커피나 점심을 같이 하자고 한다. 일반적으로 사무실에서 벗어나면 사람들은 표정이 어느 정도 밝아지고 가벼운 잡담으로 관계가 호전될 수 있다. 그런 다음 먼저 일상적인 일에 대해 물어 봐라. 휴가 때 뭘 했는지, 애들의 학교생활은 어떤지.
“만약 나의 가족이나 나의 과거에 대해 물어 보면 나는 잘 대응한다”고 롱타임 휴먼 리소스의 임원인 수잔 드필립은 말한다. “만약 개인사에 대해 상대방이 말을 많이 하지 않으면 자신의 이야기를 가볍게 하라”는 것이다.
그런 다음에는 일 이야기로 화제를 옮기면 된다. 무슨 일을 하며, 어떻게 되어 가는지를 물어 본다. 가벼운 대화는 작업 문제에 관하여 열린 마음으로 이야기 할 필요가 있거나, 당신의 아이디어를 편하게 이야기 할 때 신뢰감을 형성한다. 이런 상황에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업적이나 자신에 대해 살짝 전략적으로 프로모션 할 수 있다.
주의할 점: 이것은 동료가 시간이 날 때 할 수 있고 가벼운 토론을 유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당신의 도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 만약 당신이 부탁을 하거나 그 사람들의 의견이 필요하다면 점심을 같이 하면서 왜 그런지 얼굴을 보면서 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의도를 깨닫는 순간 속았다는 기분을 느끼면서 서로 친구가 되지 못할 수도 있다.
활용: 중요 사안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관계를 가지고 싶으면 아무 때나 활용해도 좋다.
크리티컬 인치(The Critical Inch)
회사의 가장 중요한 문제나 회사가 처음으로 뭔가를 할 때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붓는다. 만약 당신이 이 일을 성공한다면 당신이 맡고 있던 작은 15가지 일은 CEO에게 더 이상 중요한 일이 아니게 된다. 당신의 비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고 그들이 행동하게 하라.
주의할 점: 당신이 그것을 하기 전에 당신의 노력이 회사를 확실하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의 리스트에 짧게 이름이 올라가는 실패자가 될 수 있다.
활용: 당신 주위에서 할 수 없고 또 어떻게 계속 될 것인지를 결정이 되지 않을 때 또는 문제나 발의가 미션 크리티컬하고 시간이 촉박할 때 적용한다.
파워 리버스(The Power Reverse)
반대의 심리학을 사용하라. 당신 회사의 다른 사무실이 새로운 소프트웨어 도입으로 고객 대응 시간을 단축했다고 하면 당신 사무실의 팀은 거기에 저항할 것이다. 경영 컨설턴트인 댄 커플린은 강하게 요구하는 것보다 직원들로부터 아이디어를 받으라고 충고한다.
“당신이 ‘이 소프트웨어는 다섯 사무실에 적용되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 이 그룹은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다’라고 말하면 직원들은 ‘왜 우리한테 맞지 않는 거야?’라고 생각한다”며 “그들의 에너지 방향을 바꾸면, 그들은 아이디어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주의할 점: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이 ‘아니오’를 선택할 수 있다.
활용: 직원이나 팀원들이 당신의 생각에 이미 저항하고 있을 때 적용한다.
옵션(The Option)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을 했을 때 방어적인 팀원이 있다면 어떻게 업무에 접근하는지에 대한 선택을 하게 하거나 먼저 해야 할 일을 가르쳐 줘라. 이것은 그들에게 이런 것을 통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요구하고 그들의 능력을 인정하게 하며 조정 능력도 준다.
주의할 점: 몇몇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고 싶어 한다. 의사 결정을 내리는지 좋은 것을 선택하려는 건지 등과 같이 어떻게 일하는지 보려고 한다.
활용: 다른 사람의 선택이 주는 관계 형성 혜택이 나쁜 결정의 결과보다 더 좋을 때 활용한다.
조용한 전략(The Silent Strategy)
당신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야기 할 때 몇몇 동료들이 이의를 제기하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그들이 그렇게 하게 두어라. 그들은 당신의 생각에 반대할 필요가 없고 단지 당신을 테스트 한다고 봐야 한다. 당신은 수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논쟁은 피하는 게 좋다.
상대방의 의견을 수용한다는 것은(‘무슨 말인지 알겠다’, ‘맞아’ ‘그래그래’ 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당신이 말을 많이 하면 할수록 반대 의견이 더 많이 나올 것이다. 조용히 있다면 그룹이나 개인이 당신을 도와야 하는 이유를 말할 것이다.
주의할 점: 주위 사람들이 우당신의 침묵을 열의 부족으로 해석할지도 모른다. 그들이 화제를 돌리지 않는다면 열린 질문을 하라. 예를 들면 ‘좋은 생각이다. 어떻게 이러한 제안을 이번 제안서에 합칠 수 있을까’라고 질문하는 것이다.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다른 질문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활용: 당신이 정말 좋은 아이디어가 생겼다고 느낄 때, 동료가 나 때문에 화가 나 있을 때 사람들로 하여금 표출하게 하라. 주위 사람들이 이성을 찾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경의를 표하고 당신의 대응에 대해 공식적으로 하라.
미팅 기회(The Chance Meeting)
당신에게 유리한 우연한 기회를 잡아라. 컨퍼런스에서 영향력 있는 리더가 택시를 같이 타자고 하면 그때 내가 누구인지, 무슨 일을 하고 있는 지,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 말하고, 컨퍼런스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포인트를 이야기 하라. 그러나 나서서 말하는 것을 안해도 당신은 이미 한두 가지 질문이 나올 만한 것을 제공 했다.
그러니 편안하게 기다려라. 그러면 상대방이 질문을 해 오면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고 그 기회에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가 있는데 최상의 방법은 좋은 질문을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준비가 필요하다. 당신이 종사하는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10인은 누구인가? 그들의 공통점은 무엇이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그들을 만났을 때 당신은 한 개 이상의 이슈에 대해 이야기 할 수 있을 정도로 준비되어 있는가?
주의할 점: 진성이 되어야 한다. 그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직원들을 활용했다. 당신의 게임에 당신이 없다면 날씨에 관한 이야기를 해서라도 그를 리드하라. 만약 그가 남편 생일 선물에 대해 물어오면 기회를 놓치지 마라.
활용: 정말 우연한 기회를 만났을 때 문제에 대해 토론이 필요하거나 아이디어를 제안하려면 회의 스케줄을 계획하라.
출처 : http://www.zdnet.co.kr/builder/man/etc/0,39031658,39164781,00.htm
[출처] [직장인 특집] 처세술 단기 업그레이드 강좌 ⑤|작성자 마검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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