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좋은글
아이디어맨이 되는 길
고독한마법사
2009. 2. 10. 11:14
영어로 I have no idea 라고 하면 난 뭔지 모르겠다 로 해석된다. 아이디어는 '아는 것'이다. 즉 아이디어는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식과 경험을 통해서 얻어내는 것이다.
그러면 과연 아이디어는 어디에 있고 어떻게 찾아내는 것일까?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되고 싶지만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그 핵심을 알고 훈련을 하면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광고아이디어는 90%이상이 제품과 소비자에서 나온다. 또 그래야만 한다. 좋은 카피를 쓰려면 우선 제품연구,소비자연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카피라이터가 책상머리에 앉아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안되는 일이다. 발로 카피를 써야한다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아이디어는 우리의 경험에서 시작된다. 직접경험이든 간접경험이든 경험을 많이 해야한다.직접경험은 원하는 만큼 많이 못하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통해 우리는 지적으로 성숙해지고 풍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다.
우리 인간의 감각은 오감 즉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과 육감이 있는데 경험은 70%가 시각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눈을 통해 경험과 판단력을 얻게 되는 것인데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여행을 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또 청각은 20%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아이디어의 적은 고정관념이다. 따라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노력이 아이디어맨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고정관념은 말 그대로 [고정된 생각]이다. 고정관념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나는 다음 여섯 가지의 훈련을 권한다.
1.거꾸로 생각하기
2.다양하게 생각하기
3.상식에서 벗어나기
4.처음으로 되돌아가기
5.분석적으로 생각하기
6.작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발상
이 여섯 가지를 잘 알고 훈련을 하면 그대도 반드시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안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보고 훈련해보자. 다음 글부터 하나씩 설명하도록 한다.
그러면 과연 아이디어는 어디에 있고 어떻게 찾아내는 것일까?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되고 싶지만 누구나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그 핵심을 알고 훈련을 하면 누구나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광고아이디어는 90%이상이 제품과 소비자에서 나온다. 또 그래야만 한다. 좋은 카피를 쓰려면 우선 제품연구,소비자연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카피라이터가 책상머리에 앉아서 아이디어를 찾는 것은 안되는 일이다. 발로 카피를 써야한다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아이디어는 우리의 경험에서 시작된다. 직접경험이든 간접경험이든 경험을 많이 해야한다.직접경험은 원하는 만큼 많이 못하기 때문에 간접경험을 통해 우리는 지적으로 성숙해지고 풍부한 감성을 가질 수 있다.
우리 인간의 감각은 오감 즉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과 육감이 있는데 경험은 70%가 시각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즉 눈을 통해 경험과 판단력을 얻게 되는 것인데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여행을 하는 것이 그래서 중요한 것이다. 또 청각은 20%의 역할을 한다고 한다.
아이디어의 적은 고정관념이다. 따라서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는 노력이 아이디어맨을 만드는 지름길이다. 고정관념은 말 그대로 [고정된 생각]이다. 고정관념을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나는 다음 여섯 가지의 훈련을 권한다.
1.거꾸로 생각하기
2.다양하게 생각하기
3.상식에서 벗어나기
4.처음으로 되돌아가기
5.분석적으로 생각하기
6.작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발상
이 여섯 가지를 잘 알고 훈련을 하면 그대도 반드시 아이디어맨이 될 수 있다. 안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제부터 하나씩 알아보고 훈련해보자. 다음 글부터 하나씩 설명하도록 한다.
http://kr.blog.yahoo.com/picco51
최카피연구실 홈페이지는 www.choicop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