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어/금융관련

리스크관련용어

VaR
VaR는 Value at Risk의 약자로, 상품(주식,채권 등)을 x%의 유의 수준하에서 일정기간(1-Day, 10-Day)동안 보유할 때,
발생 가능한 손실금액을 의미하는 통계치이다.VaR를 계산하는 방법은 각 상품별로 그 상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Risk Factor)을 정의하고, 위험요인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량을 측정한 후, 해당 위험요인의 변동성을 곱하여 산출한다.
VaR는 위의 방법에 의해서 계산되는 일반시장리스크(RiskMetrics VaR)와 각 상품의 특성(신용등급, 유동성 등)에 의해서 영향받는 개별리스크로 구분한다.

Total VaR
일반시장리스크(RiskMetrics VaR)와 개별리스크의 합으로 계산된다. VaR는 변동성의 일종으로 볼 수 있으므로 단순합으로 계산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Total VaR = SQRT(일반시장리스크^2 + 개별리스크^2)흥국생명에서 계산되는 개별리스크는 주식의 개별리스크만 산출하므로,
결과적으로는 SQRT(일반시장리스크^2 + 주식개별리스크^2)이다.

RM VaR
RiskMetrics Value at Risk의 약자이며, 일반시장리스크를 의미한다. RM VaR는 정의된 위험요인의 변화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를
각 위험요인의 변동성을 곱하여 산출한다. 유의수준은 변동성을 95% 또는 99%로 계산하여 적용할 수 있다. 또한 RM VaR는 각 위험요인에
대한 상관계수를 고려하고 있다.

EQ VaR
RM VaR 중에서 주식관련 위험요인에 의한 위험이다. 즉 주식 관련 위험요인의 변화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를 계산하여,
해당 위험요인의 변동성을 곱하여 산출한다.

IR VaR
RM VaR 중에서 금리관련 위험요인에 의한 위험이다. 즉 금리관련 위험요인의 변화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를 계산하여,
해당 위험요인의 변동성을 곱하여 산출한다.

FX VaR
RM VaR 중에서 FX관련 위험요인에 의한 위험이다. 즉 FX관련 위험요인의 변화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를 계산하여,
해당 위험요인의 변동성을 곱하여 산출한다.

EQ Specific VaR
주식의 개별위험을 측정한 값이다. CAPM 모형으로 계산되며,   식에서 오차항의 변동성 부문에 대한 위험을 측정한 값이다.
따라서 SQRT(개별주식의 변동성 ? 주가지수의 변동성) 으로 계산한다.

Marginal VaR
Decomp 각 Subportfolio 별 VaR의 구성비를 계산한다.

Marginal 1%
각 Subportfolio 별로 포지션별 1%를 매도할 경우에 감소 또는 증가하는 VaR 금액이다.

Marginal 1 Pos
각 Subportfolio 별로 1개의 계약을 매도할 경우에 감소 또는 증가하는 VaR 금액이다.

Marginal Whole Pos
각 Subportfolio 별로 전체 포지션을 매도할 경우에 감소 또는 증가하는 VaR 금액이다.

헤지효과
헤지효과는 예를 들어 외화채권을 매입하고, 이 채권의 환율위험을 헤지하기 위하여 통화 Swap 거래를 체결하는 경우에
통화 Swap으로 환율 위험을 적절하게 헤지하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로 활용하기 위해서 산출한다.위의 경우에 외화채권을 헤지대상이라 하며,
통화 Swap을 헤지수단으로 하며, 헤지대상과 헤지수단과의 위험과 손익관점에서 헤지효과를 계산하여 이용한다.

헤지효과-VaR기준
VaR 기준으로 헤지효과를 측정한다는 것은 헤지수단의 VaR / 헤지대상의 VaR × 100 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이 값이 80%~125% 내에 있다면 적절하게 헤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헤지효과-공정가액
헤지수단의 기준일(분석일) 시점의 평가손익을 계산하고, 헤지 대상의 기준일 시점의 평가손익을 계산한다.이렇게 계산된 평가손익을 헤지대상을
헤지수단으로 나누어 비율을 계산한 후 100을 곱하여 산출한다. 이 값도 80%~125% 내에 있다면 적절하게 헤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베타
베타는 CAPM 모형에서 계산되며,  에서 기울기인  이다. 베타는 주가지수의 변화에 대한 개별종목의 변화를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한다.
베타가 1보다 크면 주가지수 상승할 때 주가지수 상승 비율보다 높게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음)인 경우에는 주가지수가 상승하면 개별주식은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Macaulay Duration
듀레이션은 금리에 대한 1차 민감도이며, 단위는 년으로 산출된다. Macaulay가 제시한 듀레이션의 한 종류이다. Adjusted Duration

Adjusted Duration
금리에 대한 1차 민감도이며, 이는 Present Value를 각 잔존만기별 Zero Curve Rate에 대한 미분식에 의해서 계산된다.

Convexity
금리에 대한 2차 민감도이며, 이는 Present Value를 각 잔존만기별 Zero Curve Rate에 대하여 2차 미분을 통해서 계산된다.
만기와 수익률의 비선형 관계에 대한 지표로 활용한다.

PV01
금리 1bp 변화에 대한 시가금액의 변화량이다. 각 채권의 Discount Curve에 1bp만큼 평행이동하여 시가금액을 계산하고,
변화하지 않은 Discount Curve에 대하여 시가금액을 계산한 차액이다.

Delta 금액
Black Sholes 공식을 통하여 계산되며 기초자산에 대한 옵션가격에 대한 민감도에 계약승수와 수량을 곱하여 계산한 값이다.

Gamma 금액
Black Sholes 공식을 통하여 계산되며 기초자산에 대한 옵션가격에 대한 2차 민감도에 계약승수와 수량을 곱하여 계산한 값이다.

Vega 금액
Black Sholes 공식을 통하여 계산되며 Black Sholes 공식에서 변동성에 대한 옵션가격의 민감도에 계약승수와 수량을 곱하여 계산한 값이다.

Theta 금액
Black Sholes 공식을 통하여 계산되며 Black Sholes 공식에서 만기에 대한 옵션가격의 민감도에 계약승수와 수량을 곱하여 계산한 값이다.

Rho 금액
Black Sholes 공식을 통하여 계산되며 Black Sholes 공식에서 금리에 대한 옵션가격의 민감도에 계약승수와 수량을 곱하여 계산한 값이다.

가상손익
가상손익은 t-1시점의 포지션을 t-1시점의 시장데이터를 이용하여 계산한 시가금액과 t-1시점의 포지션을 t시점의 시장데이터를 계산한 시가금액 차이로 계산된다.

'용어 > 금융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계약비  (0) 2009.01.09
AML(자금세탁방지)란?  (0) 2008.10.01
금융프로젝트의 분류  (0) 2008.07.31
기간계란  (0) 2008.07.31
[리스크]옵션 관련 용어  (0) 2008.06.23